본문 바로가기

마음대로글쓰기

[금연]- 금연의거리지정및 금연해야하는 이유& 금연의효과


[금연]- 금연의거리지정및 금연해야하는 이유& 금연의효과

6월 부터 강남대로가 전면 금연 거리로 바뀐다고 합니다  

11일 서초구는 지하철 2호선 강남역 9번 출구에서
지하철 9호선 신논현역 6번 출구까지
934m 대로변구간을 보행 중 금연거리로 지정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국내에서 하루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에서 이르면 6월부터 담배를 피울 수 없게 됩니다.

이 뉴스를 접하면서 금연해야하는 이유와 금연의 효과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참고 하셔서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금연 - 들어가는 말

전 세계 흡연자는 11억여명 인구 5명중 한 명은 흡연자 꼴입니다
이중 5억명 이상이 담배로 인해 사망할 것이라고 세계보건기구(WHO)가 밝혔습니다

세계 각국의 흡연률 통계(1996발표자료)에 의하면 우리 나라 15세이상 남자의 흡연률은 68.2%로 미국(28.1%), 영국(28%), 독일(36.8%)등 선진국에 비해 2배정도 높은 세계 최고 수준이었으며 15세이상 여성 흡연률은6.7%로 미국(23.5%), 독일(21.5%), 일본(14.8%)에 비해 낮았습니다. 흡연률의 변화와 경제 적인 발전에 따른 다른 나라의 예를 볼 때 남성의 흡연률은 서서히 감소하고 여성 흡연, 청소년 흡연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금연 - 금연해야하는 이유1.

담배를 피우는 남편과 함께 사는 여성이 폐암에 걸릴 확률은 그렇지않은 여성의 1.2~3.1배.아버지가 흡연하는 가정의 자녀가 급성호흡기질환에 걸릴 확률은 그렇지않은 경우보다 5.7배.부모가 흡연하면 자녀는 1년에 80개비 이상담배를 피우는 효과 (연세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라고 합니다

흡연자가 폐암에 걸릴 확률은 비흡연자보다 15~25배 더 높다. 담배를 피우기 시작한 나이가 어릴수록 폐암발병률은 더욱 높은 경향을 나타냅니다.

 

 




금연 - 금연해야하는 이유 2.

흡연이 유발하는 질환은 암 종류만도 폐암, 구강암, 인두암, 췌장, 암, 후두암, 방광암, 신장암 등 8가지에 달합니다. 또 폐결핵, 폐렴, 독감, 기관지염, 폐기종, 천식, 만성기도장애와 같은 호흡기질환, 류머티스성 심장질환, 고혈압, 폐성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동맥경화, 대동맥류와 같은 심혈관질환을 일으키고, 체중미달아, 신생아 호흡장애증 후군, 신생아 돌연사증후군 등 소아질환도 유발하게 됩니다 

금연 - 금연해야하는 이유 3.

담배 속의 주요 유해 물질들은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되는 물질이다.

비 소 : 개미 살충제로 사용됨.

암모니아 : 세척제로 사용됨.

부 탄 : 불붙이는 점화액으로 사용됨.

카드뮴 : 재충전 배터리에 사용됨.

일산화탄소 : 차 배기가스에 포함됨.

청산칼리 : 쥐약으로 사용됨.

포름알데히드 : 시체 방부제로 사용됨.

메탄올 : 제트기 연로로 사용됨.




금연 - 금연해야하는 이유 4.

1. 니코틴 : 무색, 유성 알카로이드 액체, 독성이 강한 중독성 물질

담배를 처음 피우거나 너무 많이 필 때 느끼는 구토, 현기증, 두통 등은 이 니코틴으로 인하여 생기는 증상으로 폐로 흡입한 담배연기 속의 니코틴이 뇌에 도달하려면 약 7초 정도 걸린다. 이물질은 담배를 피우는 과정에서 파괴되지 아니하며 한 모금의 담배연 기를 마실 때 0.1 - 0.2mg(한 개비 당 2mg)의 니코틴이 인체에 흡수된다. 니코틴은 매우 유독하여 일시에 60mg이 혈액에 흡수되면 대 부분의 사람은 죽는다. 그러므로 성인의 치사량은 체중 1kg당 니코틴 1mg이다.

니코틴의 약리 작용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심리적 효과이다. 니코틴은 정신적 안정감을 느끼고, 긴장감이 해소되는 일시적인 진정효과가 있다(신경절에 자극과 억제: 양측 작용)한다. 니코틴은 모세 및 말초혈관수축, 혈압상승(한 개비: 20 - 30mmHg 증가), 심박 동항진, 신경자극, 위산분비 증가, 혈청 지질의 변화(LDL 증가, HDL 감소), 혈소판 응집력 증가 그리고 혈관벽에 손상을 일으켜 동맥경화 를 촉진시킨다. 무엇보다도 습관성을 일으켜 담배를 계속 피우게 하는 주범이다. 니코틴이 콜레스테롤 양을 증가 시키고 동맥 벽에 플라그를 일으킨다.

가. 심장에 미치는 영향 심장 박동수 및 혈압증가, 부정맥 유발, 교감 신경절과 부신수질에 작용, 자극시켜
     catecholamine을 유리 시키기 때문임. 또한 경동맥, 대동맥에 위치한 화학수용체를 자극, 심근 전위의
     불균형 유발함.
나. 자유 지방산 유리 촉진
다. 혈청지질의 변화 : L D L 증가, H D L 감소
라. 혈소판 응집 능력증가

2. 타르 : 발암성 물질

담배를 피우면 필터가 검게 되는 것이나 오랜 흡연자의 인지를 노랗게 물들이는 것이 바로 타르로써 200종 이상의 화합물로 되어 있으며 이것이 폐암을 일으킨다. 담배가 800도로 연소 될 때 작은 입자로 되어 기관지나 폐로 들어가며 이중 크기가 10㎛ 이상의 것은 가래로 서 밖으로 나오나 1㎛ 전후의 것은 60%이상이 폐 속으로 들어가 배출되지 않는다. 타르는 호흡기점막의 섬모상피세포와 폐포 세포에 손상을 입히고 그 결과로 폐에 비정상 세포가 나타난다. 이 물질의 함량은 담배 종류에 따라 다르나 대개 한 개비당 2.0 - 3.3mg이 들어 있다.

3. 일산화탄소 : 무색, 무취 유해가스(산소결핍 일으킴)

일산화탄소의 환경 기준은 24시간 생활 공간에서 10ppm, 8시간 생활공간에서 20ppm으로 규정되어 있는데 담배 연기 속에는 최고 45,000ppm의 일산화탄소가 함유되어 있으므로 흡연으로 인해 만성"일산화탄소 중독(저산소증)"에 처하게 된다. 담배연기 중 2-6%가 CO 가스 로서 HB와 친화력이 O2의 210배 정도이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현상을 유발시킨다. 혈액 내 산소분압저하- 산소혈증- 혈관의 과도한 수축- 내벽 세포의 손상- 동맥경화의 시발 또한 CO+HB의 만성적 또는 소량 증가되는 상태에서 다혈증이 유발되어 일시적, 간헐적 뇌혈관 장애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보통 흡연자의 산소의 이용률은 비흡연자보다 20 - 30%가 떨어진다. 일산화탄소의 혈액 내 농도가 2%에 도달하면 중추신경계의 기능이 둔해지고 기억력이 감퇴된다. 담배를 다량 흡입하면 우선 두통이 오고 현기증, 권태, 눈이 아물아물하고 오심 구토감이 오며 심장이 뛰고 가슴에 중압감을 느낄 수 있고 호흡곤란, 심하면 허탈상태등을 수반하고 아주 심하면 무의식 상태로서 사망에 이른다. 일산화탄소가 동맥 내벽 의 세포를 파괴한다.


금연 - 금연해야하는 이유 5.

니코틴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담배연기가 체내에 들어오게 되면 니코틴은 폐 속 깊이 들어와서 혈액 속으로 속히 흡수되어 심장과 뇌로 전달하게 된다. 그리하여 니코틴은 신체의 많은 부분 즉 심장, 혈관, 호르몬 체계, 신진대사, 뇌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니코틴은 흡연자가 더 흡연을 하도록 하는 쾌감을 만들어내고 뇌세포 간의 정보 전달을 방해함으로 진정제 역할을 한다. 신경계가 니코틴에 적응함으로 인하여 흡연자는 흡연량을 늘이게 되고 혈액 속에 니코틴 함량을 증가시킨다. 흡연자의 신체는 니코틴에 대한 약물 내성을 발달시키게 되고 이것이 장기간에 걸친 흡연량의 증가로 이끌어가게 된다. 결국 흡연자는 어느 정도의 니코틴 수준에 도달하게 되며 그 정도의 니코틴 분량을 계속하여 유지하도록 흡연하게 된다.



금연 - 금연해야하는 이유 6.

흡연 임산부에서 태어나는 신생아의 체중은 비흡연 산모에서 태어나는 신생아 체중보다 200g 정도 적다. 그러나 임신 4개월에 금연하게 되면 거의 동일한 체중을 가진 아이를 분만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태어나는 아이가 죽어서 태어나는 사산율도 증가한다.

하루 한 갑 미만의 흡연은 태아 사망률을 20% 상승시키며, 그 이상일 때는 43% 상승시킨다고 한다. 유산의 빈도도 높아지며 더구나 산모도 사망률이 증가한다.

심지어는 임산부의 흡연은 태아의 혈액속의 저산소증으로 말미암아 정신발달 장애까지도 받을 수 있다고 하며 남자 아이는 행동장애, 여자아이는 약물남용과 같은 정신적 장애를 가질 확률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금연 - 금연해야하는 이유 7.

담배는 피부 미용에도 나쁜 영향을 준다.

담배를 피우면 니코틴에 의한 말초혈관 수축으로 혈액순환과 산소공급을 감소시켜 피부에 영향을 주므로 주름살이 생기고 빨리 늙어버리게 된다. 피부에 흡착된 담배연기 입자가 악취를 내게 되며 땀구멍을 막기도 한다.

담배연기로 눈이 자극되어 결막염이 생기고 니코틴과 타르가 이를 누렇게 착색시키고 잇몸을 손상시킨다. 담배를 피우면 호흡이 힘들어지고 목소리가 변할 수 있다.

그러니 여성들은 아이를 위해서도 그렇지만, 미인이 되기 위해서라도 담배를 줄여야 한다

한다.



금연 - 금연해야하는 이유 8.

흡연과 불임

심지어는 흡연은 임신율도 저하시킨다고 한다. 피임을 중단한 후 비흡연 여성들은 5년 내에 5%만 임신을 못하였는데 비해서 흡연 여성들은 11%가 임신을 못하였다.

여성 흡연자들은 비흡연자들보다 자궁외 임신이 2배나 많고, 월경불순과 자궁경부암도 많이 발생한다.

 모유를 먹이는 여성의 흡연

니코틴은 모유를 먹이는 산모의 모유에도 들어 있다. 모유에 들어있는 니코틴의 양은 물론 그 수유부의 흡연량과 비례한다. 니코틴이 젖을 먹는 아이에게 들어가면 아이가 불안하고, 초조해지며, 맥박이 빨라지고, 성장을 방해한다.

또한 엄마가 흡연을 하게 되면 영유아가 간접흡연으로 말미암아 급성기관지염, 모세기관지염, 폐렴, 만성중이염, 인두염, 만성 천식이 잘 생긴다.

 흡연과 폐경기

흡연은 폐경기를 2년 정도 앞당긴다. 따라서 골다공증이 조기에 일어나게 되는데 흡연 자체가 골다공증을 일으키므로 더욱 악화된다.

골다공증은 골형성의 감소 및 골흡수의 증가로 골량의 전반적인 감소를 일으킨다. 골다공증이 진행되면 환자는 척추부의 둔통과 잦은 피로감 등의 일반적 증상만 호소한다. 그후 골다공증이 진행되면 허리나 등이 구부러지면 골밀도검사나, x선검사에 나타난다.

골다공증이 진행되면 가볍게 넘어지기만 해도 뼈가 부러지고, 척추뼈가 짜부러든다.


금연 - 금연의효과 1.

금연 20분 :

혈압이 정상으로 떨어진다. 맥박이 정상으로 떨어진다. 손과 발의 체온이 정상으로 올라간다.

  금연 8시간 :

혈액 속 일산화탄소 양이 정상으로 떨어진다. 혈액 속 산소량이 정상치로 올라간다.

  금연 12시간 :

심장마비 위험이 감소한다.

  금연 48시간 :

말초신경이 되살아나기 시작한다. 후각과 미각 능력이 증가한다.

  금연 72시간 :

기관지가 이완되고 호흡하는 것이 쉬워진다. 폐활량이 증가한다.

  금연 2주 :

혈액순환기능이 좋아진다. 걷는 것이 쉬워진다. 폐기능이 30% 증가한다.

  금연 9개월 :월 :

기침, 피로, 호흡부족증이 모두 감소한다. 폐의 섬모세포가 다시 자라고,폐의 자체정화기능이
다시 정상화되고, 감염이 준다. 신체의 전반적인 체력이 증가한다.

  금연 1년 :

심장마비 위험이 흡연자의 절반으로 줄어든다.

  금연 5년 :

심장마비 위험이 비흡연자과 거의 같아진다. 폐암으로 죽는 확률이 흡연자의 절반으로 줄어든다.

  금연 10년 :

폐암으로 죽는 확률이 10%이하로 감소한다. 구강암, 후두암, 식도암, 방광암, 신장암, 체장암 위험이 감소한다.

 사회적 나는 일과 가족 그리고 친구를 위해 더 많은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나는 더 이상 다른 사람들에게 담배연기를 내뿜음으로 괴롭히지 않을 것이다.

 나의 호흡은 신선하고 깨끗하다.

 나는 깨끗한 치아와 외모를 가지고 당당하게 상대와 대화할 수 있다.

 나의 옷, 집, 차에서는 담배냄새가 사라지고 신선하게 될 것이다.

 나는 주변환경을 담배 꽁초와 재로 더럽히지 않을 것이다.

 나의 주위 사람들이 흡연으로 인해 내가 아플 것을 걱정하지 않게 될 것이다.

 나는 금연을 해야 하는 사회적 모임이나 장소에 부담없이 참가할 것이다.

 직장에 취업할 기회가 더 많아진다.

 나는 금연구역인 어떤 공공 장소에서라도 편히 지낼 수 있다.

 나는 화재와 사고 위험이 적게 된다.

 나의 금연 결심으로 배우자가 가장 기뻐하며 가족들이 크게 기뻐할 것이다.

 담배를 끊지 못하는 사람들이 부러워할 것이다.

 담배살 돈을 저축하여 그 돈으로 내가 원하는 다른 곳에 쓸 수 있다.

 담배에 중독되어 끌려 다니는 노예가 아닌 자유인이 된다.

 금연의 성공이 자신감을 가져다 준다.


                                          금연- 금연해야되는 이유 슬라이드보기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