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산물기본정보

인삼의 효능과 국산 인삼 구별 법


인삼의 효능과 국산 인삼 구별 법 및 인삼의 종류


인삼의 효능1.원기를 돋워 피로를 회복시킨다
심신의 기운을 돋우어 허약한 체질을 개선시킨다. 질병으로 체력이 쇠약해졌을 때나 일시적인 허탈 상태에 빠졌을 때 인삼을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피로 회복을 돕고 체력을 증진시킨다. 노약자, 큰 병을 앓거나 수술을 하고 난 뒤 기력이 떨어진 사람, 과로에 시달리는 직장인과 수험생에게 권할 만하다. 

인삼의 효능2.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빈혈을 예방한다
혈액의 생성과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폐와 비장의 기능을 돕는다. 적혈구 생성을 촉진해 빈혈을 예방하고, 빈혈로 인한 신진대사 이상을 개선시킨다. 특히 암 환자의 빈혈 회복을 도우며 류머티스·결핵·노인성 빈혈에 효과가 탁월하다. 지혈 효과도 있다. 

인삼의 효능3.혈압을 조절하고 심장 쇠약을 치료한다
혈압조절 효능이 있어 저혈압과 고혈압에 효과가 있다. 하지만 중증 고혈압 환자는 주의해야 한다. 또한 심장 쇠약, 심근의 영양 부족, 관상동맥 질환, 협심증 등 심혈관 계통의 질병에 효과가 있다. 심장성 쇼크나 일시적인 빈사 상태 등의 구급 처방에 활용되기도 한다. 

인삼의 효능4.갈증을 없애고 당뇨병을 치료한다
비장 기능 강화와 당뇨병 치료에 효과가 있다.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혈당치를 떨어뜨리고, 체액을 보충해 당뇨로 인한 갈증을 해소시킨다. 합성 당뇨병 치료약과 같이 지나치게 혈당치를 떨어뜨리는 위험이 없기 때문에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인삼의 효능5.위를 튼튼히 하고 설사를 멎게 한다
위와 장이 냉한 경우 식욕을 돋우고 소화가 잘 되도록 돕는다. 위산이 부족하거나 과다한 만성 위염환자의 경우 증상이 개선되고 식욕이 좋아지며, 통증이 줄어드는 효과도 있다. 위암을 예방, 치료하고 위암 수술을 받은 환자가 먹으면 면역 기능이 강화된다. 또한 인삼은 성질이 따뜻하여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능도 있다.

토종 인삼과 중국삼 구분법

중국삼은 효능이 고려삼에 비해 떨어질 뿐 아니라 농약잔류성분에 대한 검증이 없어 건강에 이롭지 않다. 그런데 최근 저장성이 높은 홍삼이나 백삼 중에 중국삼이 국산 토종삼으로 둔갑해 시중에 나돌고 있다. 토종삼과 중국삼을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고려인삼은 동체가 비교적 길고 표피에 세로주름이 거의 없는 반면 중국삼은 동체가 비교적 짧고 뭉툭해 육안으로 어느 정도 구분이 가능하다. 토종은 고유의 향이 강하고 흙냄새가 약한 편이다. 특히 홍삼은 노두가 굵고 짧으며 동체가 비교적 길지만 중국홍삼은 노두가 가늘고 줄기쳐 나간 지근이 발달되어 있다. 또한 중국삼의 노두는 약간만 힘을 줘도 쉽게 부러진다. 

인삼의 종류와 형태설명

    

음악 휴게실에서 쉬었다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