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산물기본정보

■ 가시오가피의 효능과 가시오가피 먹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가시오가피의 효능과 가시오가피 먹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가시오가피의 효능,가시오가피 먹는 법


음용법 : 가시오가피 효능이 알려짐에 따라 건강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가시오가피 먹는 법,가시오가피 술 담그는 법에 대하여  관심이 높다. 아래에서 설명하고 있는 내용을 참고하시어 도움되시기를 바란다,음용법으로는 식전, 후 하루에 2파우치씩 따뜻하게 하여 드는 것이 건강상태에 따라 가감하면 좋고 특히 가시오가피는 남녀노소, 체질 등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좋다고 합니다.

가시오가피를 복용하여야 할 사람은
1. 저혈압, 고혈압으로 고생하는 사람 2. 간에 이상이 있는 분 3. 정력이 약한 분 4. 과격한 운동을 하는 사람 5. 각종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분 6. 신경쇠약과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사람 7. 평소 술 많이 드는 분 8. 항상 몸이 피곤한 사람 9. 입시 준비하는 수업생 10.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분 11. 콜레스테롤이 높아서 고생하는 분  12. 허약체질의 어린이 13. 당뇨로 고생하는 분 등으로

-허준의 동의보감에는 간경, 신경, 강심, 강장, 음위증, 신경통, 관절염,류마티즘성관절염, 강정 등에 주로 사용하였다고고-이시진의 본초강목에는 "한 줌의 오가피는 한 마차의 금옥을 얻는 것 보다 낫다"고 극찬하였고-한약집성방에는 "오래 복용하면 몸을 가볍게 하고 늙음을 견디게 한다"고 하였답니다.

가시오가피의효능 (본초강목) 本草綱目 -

 *소아삼세불능행(小兒三歲不能行):아이가 태어나서 3세가 되어도 허약하여 잘 못 걸을 때 쓴다.
*남자음위(男子陰萎): 발기부전증(임포텐츠)에 쓰인다.
*낭하습(囊下濕): 낭습증. 사타구니에 축축하게 습기가 생기는 낭습증
 *요척통(腰脊痛): 허리와 척추(등뼈)가 쑤시는 통증.
*양각동비풍약(兩脚疼痺風弱):양 다리가 쑤시고 아프며 바람으로 오그라드는 증.
*오완허리(五緩虛羸): 몸이 허약해지고 수척해 지는 것.
*보중익정(補中益精) : 위를 보해 주고 정력을 보충해 준다.
*견근골(堅筋骨) : 근육과 뼈를 강하고 튼튼하게 한다.
*강지의(强志意) : 정신을 맑게 하고 의지력을 높여 준다.
*구복경신내로(久服輕身耐老):오래 장복하면 늙는 것을 방지해 줌.(항산화작용.노화방지)
*파축오풍혈(破逐惡風血): 몸안에 나쁜 피를 맑고 깨끗하게 해준다.(어혈제거)
*사지불수(四肢不遂): 손과 팔 다리 사지를 마음대로 잘 못 움직이는 증.
*적풍상인(賊風傷人): 풍이 걸려 신체를 마음대로 못 쓸 때
*연각켸요(軟脚켸腰):허리가 아프며 양다리에 힘이 없고 약하며 아픈 것.
*주다년어혈재피기(主多年瘀血在皮肌):다쳤거나 상해서 몸안에 어혈(나쁜피)이 오래되어 피부와 살 등 여러
부위에 남아 있어 시도 때도 없이 아픈 것.(비가 오거나, 습하고 추우면 더욱 심하다.)
*치비습내부족(治痺濕內不足): 신체가 저리고 습하여 괴로울 때
*명목하기(明目下氣) :눈이 침침한 것을 맑게 하고 기가 위로 올라 괴로울 때 내려 준다
*치중풍골절련급(治中風骨節攣急):중풍을 다스리고 골절이 생겨 아픈 것을 치료하며손 발이 비틀리는 데
*치풍비사지련급(治風痺四肢攣急): 풍을 맞아 사지가 뒤틀리고 마비가 되어 거동이 불편할 때
*양주음(釀酒飮): 술을 많이 먹거나 숙취해소에 쓴다.
*심복산기복통(心腹疝氣腹痛): 심장.복부.아랫배에 통증이 있는 증.
*익기요벽(益氣療벽): 인체의 기를 높여주고 발을 절을 경우에 사용
*저창음식(疽瘡陰蝕): 종기.부스름 등 피부병을 다스린다.
*소변여력(小便餘歷): 소변을 시원하게 누지 못하고 누어도 찔끔거리고 잔뇨감.
*여인음양(女人陰痒): 여인의 생식기나 주변이 가렵고 냉이 생기는 증상.

 가시오가피 먹는 법

1. 줄기나 잎을 차로 마시는 방법

가시오가피 줄기를 복용하는 방법으로는 집에서 주전자 5-6리터에 물을 가득 넣고 가시오가피 줄기 100g와 잎을 혹은 열매를 약간 첨가하여 넣은후 강한불에 10분 약한불에 10~20분 끓여 복용하시면 온가족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거입니다.(최대 4번을 우려내서 끓여 드셔도 됩니다)
기호에 따라서 대추, 생걍을 첨가하셔도 좋습니다.

[주의 : 국내산 가시오가피는 현재 국내 약재시장이나 건재상에서 구하기 힘이 드실것입니다. 농장을 방문하셔서 구입하시거나 밑을수 있는 경로를 통해서 구입해 음용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가시오가피 95% 이상이 가짜이거나 일반오가피를 가시오가피인양 판매하거나 수입한 오가피를 판매하는 것입니다.]

2. 오가피 술로 먹는법

약주로는 유리병이나 항아리에 3/2이상 넣고서 과실주용 술을 가득넣고서 5-6개월 숙성후 복용하시면 좋습니다

3. 여름철이나 겨울철에 복용하는 방법
여름철에 가시오가피를 보다 효율적으로 복용하는 방법으로는 시원하게 복용하는 방법이 갈증도 해소할 수 있고 더위도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기때문에 1석3조의 효율을 얻을수 있습니다. 혹시 시원하게 복용하셨을때, 장이나 소화기관이 좋지 않아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할 경우에는 따뜻하게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알 약

뿌리 1㎏(줄기는 1.5㎏)을 뜨거운 물로 3∼4시간 우려낸다. 우린액을 70℃에서 졸여 추출액을 만든 다음 부형약으로 반죽하여 전량 300g이 되게 하여 알약을 만든다. 신경쇠약, 심장신경증, 병후쇠약, 위십이지장궤양, 당뇨병 때 한 번에 0.6∼0.9g(2∼3알)씩 하루 3번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