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산물기본정보

매실엑기스 담는법 /매실의 효능의 결정체 매실엑기스 담는법 상세설명


요즘 매실이 출하되고 있습니다. 매실엑기스 담는법을 아래에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매실엑기스 담는법을 숙지하시고 좋은 매실을의 효능는을 공유하시어 올해 매실엑기스 담는법은  꼭 성공하세요. 

 
매실엑기스 담는법 요약

매실액기스 만드는법

1. 매실을  손으로 문질러 씻기보다는 채반에 담아 흐르는 물에 씻는다.


2. 물기를 말리고, 통풍이 잘 되는 그늘진 곳에 두어시간 정도 둔다.


3. 냉동실에 넣어 3-4일간 얼린다. 이렇게 얼리는 이유는...물은 얼면 부피가 늘어난다. 마찬가지로 매실속에 있는 수분도 얼면부피가 늘어나겠지요. 부피가 늘어나면서 세포막이 파괴되어 원액의 추출이 훨씬 잘 됩니다. 속까지 꽁꽁 얼게 3-4일간 두시는 것이 좋다.


4. 용기로는 유리나 사기, 또는 옹기(항아리)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다. 가장 좋은 것은 옹기항아리이지만 권장할 만한 것은 과실주용으로 나오는 유리항아리. 이것이 여러모로 편리하기 때문. 가능한 한 플라스틱이나 스텐레스 재질의 통은 사용하시지 마세요.여기에 얼린 매실을 한겹 깔고 이것이 덮일 정도로 설탕을 넣은 다음 다시 매실 한겹... 이런 식으로 반복해 준다. 설탕은 흰설탕을 쓰시는 것이 좋다.(흑설탕,황설탕은 설탕자체에 향이 있기때문에 매실의 향을 많이 느낄 수 있는 흰설탕으로 해보세요)(설탕량은 동량으로 하는 것이 좋다내요.아님 7:3정도 해도 된답니다)


5. 끝까지 차면 입구를 봉하고 그늘지고 선선한 곳에 놓아둔다. 빨리 드시려면 그대로 그늘진 곳에 두시면 되고, 일반냉장고나 김치냉장고등에서 서서히 발효시키는 것이 더 좋다.아무리 설탕에 절였다고 하더라도 온도가 높으면 곰팡이가 필 염려가 있을 뿐더러 아시다시피 저온숙성이 여러모로 더 낫기 때문이다.유리항아리인 경우는 뚜껑이 있기 때문에 별도의 봉인절차가 필요없지만 항아리의 경우는 입구를 비닐이나 랩으로 덮은 후 고무줄로 동여매는 일반적인 방법이 있고, 틈새를 촛농등으로 매우는 방법도 있다.


6. 며칠후면 원액이 서서히 빠져나와 갈색의 액체가 바닥에 고이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되면 원액에 묻어 덜 녹은 설탕이 아래로 가라앉아 버린다. 따라서 며칠에 한번 정도 뒤집어 주시는 것이 좋아요. 이런 이유로  유리항아리가 가장 편리하다는 거죠. 밀폐할 수 있는 뚜껑이 있으니 뒤집어 놓을 수 있기 때문이예요.


7. 매실이 쪼글쪼글하게 되어 떠오르면 거의 추출이 다 된 것. 상온에서는 빠르면 40-50 일 정도면 드실 수 있지만 냉장고의 경우는 두달 이상은 둔다.(100일 정도면 가장 좋구요) 완료되면 원액만 따라서 별도의 용기에 넣어 두고 필요할때 마다 드시면 됩니다.그리고 남은 매실은 드셔도 되고, 아니면 그대로 둔 채로 소주 사다가 부어 놓으면 매실주도 드실 수 있어요. 일종의 재탕(?) 이지요.그리고 매실주까지 우려먹고 남은 매실은 목욕하실 때 포크로 구멍 송송 뚫어서 욕조에 열댓개 정도 던져 놓으면 피로회복과 피부에 좋아요. 이건 삼탕!!!. 이 단계까지 우려 먹었으면 미련없이 버리세요.


하동매실(대) 10kg 35,000원 예약 판매중 "위 본농장가기를 클릭하세요.